사회적 확산과 소통

국학연구원 바로가기

마을인문학 바로가기


작성일 : 16-06-07 11:44
제목 [수강생 설문] 2016-1 <사기영선> 강좌


무악서당 <사기영선> 강좌에 대한 수강생 설문

 


일시 : 525

인원 : 수업에 참석한 전원

 

이 강좌를 수강하게 된 동기는 무엇입니까? (학문적 필요, 교양적 필요, 새로운 커뮤니티에 대한 기대, 소속감 등 자유롭게 기술)

 

이번 사기영선을 수업 듣게 된 동기는 크게 학문적 필요와 교양적 차원으로 나뉜다. 학문적 필요로는 전근대 중국 및 한국사를 연구하는 입장에서 한문 독해력을 증진시키고자 하는 것에 있었다. 교양적 필요는 인문학적 지식을 확충하는 데 있었다. 이와 함께 흥미로운 답변으로 나태함을 방지하기 위해 듣는다는 것도 있었다. 다시 말해 옛 사람들의 삶의 자세를 읽으면서 자신을 새롭게 한다는 것이었다.

 

2, 이 강좌를 수강하면서 가장 만족도가 높았던 부분은 무엇입니까?

 

선생님의 열정적인 강의에 가장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선생님의 강의 중에서 만족스러웠던 점으로 학생들의 참여를 유도하고, 고전전반에 대한 설명, 그리고 풍부한 배경 설명을 제시하였다. 이 중에서 선생님의 강의가 한문 해석 실력을 증진시키는데 결정적이었다고 하는 답변이 가장 많았다. 특히 선생님의 강의 방식 중에 PPT를 통해서 수업을 함으로 전달력이 좋았다는 의견이 다수였다. 이를 통해서 볼 때 사기영선 강의는 수강생들이 목표로 하였던 한문실력 증진과 교양 증진에 모두 부합하는 강의였다고 하겠다.

 

3. 이 강좌의 운영 방식에 대한 의견을 서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강의 시간, 강의 방법, 교재 선택, 기타 사항에 대한 자유로운 의견)

 

강좌에 대한 만족도가 높다는 점이 이 질문에 대한 답변에서도 나타났다. 지금의 강의 방식을 그대로 유지했으면 한다는 답변이 대다수였다. 다만 수업 시간을 30분 정도 앞당겨서 실시했으면 한다는 의견도 있었다.

 

4. 이번 학기에 배운 <사기영선>의 내용 중에서 가장 인상 깊은 부분은 무엇입니까?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본문의 내용을 적어 주셔도 좋습니다.)

 

<사기영선> 관련된 내용된 중에서 사마천이 인생에 관한 통찰을 하는 부분이 인상 깊었다고 하였다. 사마천 개인의 인생 수치를 극복하고 살아남아서 역사를 통해서 포폄을 가는 모습이 인상적이라는 것이다. 이는 인문학을 배우는 의미와 연결되어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인문학에서 중요한 삶의 성찰, 자신의 처지를 글로 남김으로 가지는 정서적 공유를 이번 강의에서 느꼈다는 것이다.

 

 

5. 고전 강독이 본인의 인생과 학업에서 갖는 의미는 무엇입니까?

 

고전을 통해서 구체적인 한문 관련 지식을 쌓는 것은 물론 더 나아가 옛 사람들의 고민과 삶의 과정, 생각 등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 있다는 답변이 대다수였다. 다시 말해서 인문학이 지향하는 개인적 성찰에 이번 고전 강독이 큰 역할을 했다는 것이다.

 

6. 이 강좌를 동료나 지인에게 추천하고 싶습니까?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그렇지 않다면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동료에게 추천해주고 싶다는 의견이 다수였다. 그 이유에 대해서는 딱딱한 수업이 아니어서 한문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다 해도 충분히 수업을 들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자신의 삶에 대한 성찰을 얻을 수 있었기 때문이라고 하였다. 이를 통해서 이번 수업으로 수강생들이 인문학적 성찰과 함께 한문에 대한 높은 실력을 얻었음을 알 수 있다.

 

7. 무악서당에서 강독 수업으로 듣기를 원하는 교재나 책, 고전이 있다면 무엇입니까? (복수로 서술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주로 당송팔대가초, 고문진보와 같은 문장선집들이 언급되었다. 아무래도 한문 수업인 만큼 한문 실력을 증진시키기 위해 위와 같은 답변이 나온 것으로 보인다.

 

 

이상입니다.

더 나은 강좌를 만들기 위한 소중한 자료로 사용할 예정이며, 설문 내용을 정리하여 본 사업단의 홈페이지에 공유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감사합니다.

 

국학연구원 HK사업단